그 많던 사이드 프로젝트는 어디로 갔을까요? 🍂
수많은 사이드 프로젝트가 배포조차 해보지 못하고 끝나는 현실. 하지만 작은 시도가 때로는 예상치 못한 결실을 맺기도 합니다.
fi-workers팀에서 만든 Show Your Time도 처음에 정말 가벼운 사이드 프로젝트로 시작한지
2주만에 배포했습니다. 앱 제작기 ↗️
2025년 3월 초에 만들기 시작한 체커블 Checkable도 한달만에 빠르게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체커블 이야기 ↗️
💫 프로그램 리더
1년여간 회사를 다니며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창업하여 지속해오고 있는 w0nder입니다.

w0nder
15년차 풀스택 엔지니어
기민하고 응집력 있게 일하고 싶어서 10년 넘게 콘텐츠, 모빌리티, 이커머스, 메디컬, AI 스타트업을 떠돌고 있습니다.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포지션의 개발 및 매니징을 해왔고, 최근 4년간 CTO로 지내고 있습니다.
경험을 나누는 일을 하고 싶어 클라우드 보안 도서 집필, 대학 강의 및 주니어 개발자 커리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가격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책임을 지지 않기 쉽고 배수진을 치기 어렵습니다.
정가 200,000원 → 100,000원 (50%) 금액으로 받을 예정입니다.
👥 모집 인원
총 10명 모집 예정
📢 프로그램 소개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이드 프로젝트가 지속될 수 있게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추가적으로 모두가 참여하는 라이브 Q&A 세션, 코칭 등을 제공해 드릴 예정이에요. 🗣️
📢 사이드킥 프로그램
1️⃣ 실제 사례 기반의 인사이트 제공
Show Your Time과 체커블 Checkable의 모든 과정 공유
- 첫 MVP를 어떻게 빠르게 만들고 배포했는지
- 첫 사용자를 어떻게 모았는지
- 전문 마케터가 아닌 메이커로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왔는지
- 사용자 피드백을 어떻게 받고 제품에 반영했는지
- 수익모델은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
- 모바일 앱 광고 최적화는 어떻게 해왔는지
스타트업에서의 10년간 여러 MVP 제품 개발 경험 공유
모빌리티, 엣지컴퓨팅, 이커머스, 콘텐츠, HR SaaS, AI 등 다양한 도메인의 업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지식 및 경험 공유
2️⃣ 프로젝트 지속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 주 3회 진행 상황 인증 챌린지로 꾸준한 개발 동기 부여
- 데일리 스크럼 형식의 진행 상황 공유
- fi-workers 팀이 만드는 체커블 Checkable 봇을 통한 자동 인증 시스템으로 진행상황 추적

데일리 스크럼 예시
✅ 한 일
- 로그인 필요 페이지 피드백 반영
- 양조장 이미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완료
⬜ 할 일
- 운영 db 에 실제 리뷰 일부 올리기
- 글씨체 바꾸기
- 프론트 자잘한 이슈 처리
⭐ 작업 TMI
뭔가 엉성해도 배포 끝이 보이는데 신기해요 ㅎㅎ (물론 배포후가... 시작이지만 😂) 계속 미루던걸 사이드킥 덕분에 한달만에 해냈네요.
3️⃣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주 1회 온라인 주간 미팅으로 실시간 문제 해결
-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온라인에서 진행
- 기술적 난관 해결을 위한 디스커션
- 프로덕트 방향성에 대한 피드백

Discord를 통한 일상적인 소통
- 실시간 기술 질문과 답변
- 제품 개발 관련 정보 공유
4️⃣ 과제를 통해 나아가는 마케팅 한 걸음
- 주 1회 Build in Public 글 인증 챌린지를 통해 내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기록하고 홍보
- 그 외 작고 다양한 마케팅 과제들 수행
5️⃣ 챌린지 마스터를 위한 특별 혜택 👑
- 다음 기수 프로그램 할인 혜택 제공
- 프로젝트 완주 팀 대상 1:1 코칭 제공
🗓️ 프로그램 일정
OT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시작 전
- 프로그램 진행 방식 안내
- 만들 제품 소개 및 사이드킥 4주 플랜 발표
주간 미팅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온라인)
- 프로젝트 진행 상황 공유
- Q&A 및 문제 해결
세션
주간 미팅 후 진행
- 그 많던 사이드 프로젝트는 어디로 갔을까
- Show Your Time을 어떻게 만들어 왔는가 | 마케팅, 수익화, 글로벌 / OS, 일해온 방식
- 모바일 앱 광고 A to Z
최종 발표
프로그램 마지막 주 일요일 오전 11시
- 한 달간의 성과 공유 및 회고
모각작 (모여서 각자 작업)
fi-workers 선릉 오피스에서 진행 |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도 함께 진행
매주 투표를 통해 참여율이 일정 이상이 되는 날짜에 진행됩니다. 고정된 날짜가 아니라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배포 후 마케팅, 운영, 유지보수가 막막하신 분"
- "프로젝트를 시작했지만 사용자 확보가 어려우신 분"
- "혼자 진행하시는데 동기부여와 리마인더가 필요하신 분"
-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기술적 구현이 고민되시는 분"
-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싶으신 분"
- "수익화까지 고려한 제품을 만들고 싶으신 분"
💬 참여자 후기
사이드킥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저는 사이드킥에 너무 만족하고 있어요! 제가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제품만 만들고 있었구나라는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당 ㅋㅋ 제가 사이드를 하는 이유는 정말 여러가지인데, 또 하나의 재미를 알아가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주간 미팅 덕분에 작업을 꾸준히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아요.
리더님이 프로그램을 정말 편하게 이끌어주셔서 잘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제 글을 읽고 거의 모든 글에 피드백과 농담을 해주신 원더님 너무 감사했어요!
— Beta 기수 참여자
아이디어 검증 단계를 막 지난 시점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기능 구현 단계에 곧바로 진입 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리더 분들의 큰 압박은 없었지만 자신만의 책임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진행하는 과정에서 큰 보람을 얻었습니다.
— Beta 기수 참여자
1년 묵은 아이디어였던 제품의 첫 삽을 뜨고 더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메이커로서의 고민을 더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좋은 서비스로 키우고 저도 잘 커서 여기저기 사이드킥 샤라웃 하고 다니겠습니다.
— Beta 기수 참여자
'계속 이걸 만들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깊어질 무렵, 사이드킥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그냥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는데, 사이드킥을 통해 다시금 제품을 제 눈으로 마주할 수 있었고, 그 경험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사 밖으로 나온 이후, 누군가와 제품 개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그리웠던 것 같아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나누어주신 글들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 이렇게도 할 수 있구나' 하는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습니다.
다음 기수도 모집한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사이드킥을 통해 조금 더 작게, 단순하게 시작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것 같아요.
— Beta 기수 참여자
참여 조건
필수 조건
제품을 완성할 수 있는 개인 혹은 팀이어야 합니다.
저희는 팀 빌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목표하시는 제품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 개인으로 참여하시나요?
- 본인이 가진 기술로 원하는 제품을 완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제품 특성에 따라 필요한 기술이 다릅니다
- 예) 웹 프론트엔드만으로 구현 가능한 제품이라면, 백엔드 개발자가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 팀으로 참여하시나요?
- 팀원들이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제품의 특성에 맞춰 필요한 역할을 구성해주세요
- 💡 팀원이 필요하시다면 인디라운드 Discord 커뮤니티를 활용해보세요!
- 주 3회 이상 진행 상황 공유가 가능해야 합니다.
- 한 달간 프로젝트에 집중할 여력과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그 외
-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참여 가능합니다.
- 아직 시작하시지 않았다면, 구체적인 프로젝트 아이디어나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FAQ
Q: 후속 프로그램이나 다음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관련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사이드킥은 격달에 한 번씩 열릴 예정이지만 변경될 수 있습니다. 후속 프로그램 관련 최신 정보는 인디라운드 Discord 서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중요 공지와 업데이트가 Discord 서버를 통해 공유됩니다.
Q: 팀의 일부만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될까요?
A: 네, 가능합니다. 팀 전체가 참여하든 일부만 참여하든 상관없습니다. 4명 팀에서 1명만 참여하셔도 됩니다. 단, 참여비는 참여하는 인원당 부과됩니다.
Q: 참가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참가 비용은 1인당 100,000원입니다(정가 200,000원에서 50% 할인). 팀 단위가 아닌 참여하시는 인원당 비용이 부과됩니다.
Q: 주 3회 작업 인증 챌린지는 팀원 모두가 해야 하나요?
A: 프로그램에 참여 신청한 분들만 인증 챌린지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팀에서 일부만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면, 참여한 분만 인증하시면 됩니다.
Q: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참여 가능한가요?
A: 네, 이미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참여 가능합니다.
Q: 온라인 주간 미팅에 참여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요?
A: 온라인 주간 미팅(일요일 오전 11시)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질문이 있으시면 Discord 서버를 통해 별도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Q: 모각작(모여서 각자 작업)은 언제 진행되나요?
A: 모각작은 매주 투표를 통해 참여율이 일정 이상이 되는 날짜에 진행됩니다. 고정된 날짜가 아니라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일 또는 주말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모각작 참여 시 추가 비용이 있나요?
A: 아니요,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fi-workers 사무실 회의실에서 진행되며, 커피 머신도 이용 가능합니다.
Q: 혼자서도 참여 가능한가요?
A: 네, 혼자서도 충분히 참여 가능합니다. 실제로 사전 신청자의 약 50%가 개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혼자 참여하실 경우 본인이 가진 기술로 원하는 제품을 완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 프론트엔드 개발만 가능하다면 백엔드 기능이 필요 없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거나, 백엔드 서비스(Firebase, Supabase 등)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설계하시면 됩니다. 팀매칭을 해드리지 않기 때문에, 팀원이 필요하신 경우 인디라운드 Discord 서버를 통해 직접 팀원을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Q: 팀원을 구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디라운드 Discord커뮤니티를 활용해보세요. 프로그램 참여와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Discord 커뮤니티에서 팀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킥과 함께 시작해보세요
수많은 사이드 프로젝트 혹은 팀이 다양한 문제로 배포조차 해보지 못하고 끝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나갈 수 있게 돕는 사이드킥과 함께 해나가보면 어떨까요?
사이드킥 사전 신청을 해주시면 오픈 시 제일 먼저 연락 드리겠습니다. ☎️